본문 바로가기

약 보관 방법과 남은 약 처리방법

반응형

 
 
 
 
약국 약이나 처방받은 약의 보관방법은 약 유통기한 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잘못된 약의 보관은 유통기한과 사용기한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약 보관 방법과 남은 약 처리 방법까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약국 약 보관방법


 

 
약국 약이나 처방받은 약은 원래의 포장 용기 상태를 유지하고 직사광선이 들어오지 않는 서늘한 그늘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은 약 보관 방법입니다.
 
특히나, 약을 보관하는 곳의 습도가 높다면 처방받은 약 자체가 변질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알약이나 의약품의 유통기한이나 유효기간이 적혀 있기는 하지만 약의 사용기한은 개방한 날짜에 따라 달라진답니다. 따라서, 의약품 구매 후에는 약의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도록 개봉날짜를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신선하게 약을 보관한다고 냉장 보관하는 분들이 있는데 대부분의 약은 실온보관하여야 합니다.
 

조제약 유통기한


 
조제약 유통기한은 음식과는 다르게 약의 효과를 90% 이상 볼 수 있는 날짜로 반드시 미리 알고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과 마찬가지로 약에도 사용기한과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처방받은 약 유통기한 얼마나 될까? 먹다남은 약은 어떻게 할까? ▼

약국약 유통기한 알고 사용하자

약국약 유통기한 알고 계셨나요? 음식처럼 모든 약에도 유통기한과 사용기한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유통할 수 있는 기한과 약품을 사용할 수 있는 기한인데요. 약은 통상적으로 유통기한이 아

minipoppy1.tistory.com

 
생각보다 약국약 사용기한이나 유통기한은 짧은 편입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것을 복용하면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약 보관 방법과 유통기한을 잘 체크하여야 합니다.
 

남은 약 처리방법


 

 
유통기한이 지난 약은 어떻게 폐기해야 할까요?
 
먹다 남은 약 처리 방법을 몰라 그냥 유통기한이 지난 약을 쓰레기 봉투에 버리는 분들이 많은데 절대로 유통기한 지난 약을 그런 방식으로 폐기하면 안 됩니다.
 
쓰레기 봉투에 약을 쓰레기로 분류해 처리하면 버린 남은 약 들은 쓰레기와 함께 매립지로 가게되는데요.

이 매립된 쓰레기에서 비가 와 약이 녹게 되고 이 약 성분들에 의해 토양과 하천을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쓰레기 중 약은 배출 시 정말 주의를 해야합니다.
 
남은 약 버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약국에서 처방받은 약국약이나 조제약의 유통기한이 지났다면 가까운 약국이나 보건소에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해당 보건소나 약국에서 약을 수거해 폐기해주기 때문입니다.

 
남은 약 처리 방법 생각보다 훨씬 간단하죠? 오늘은 약국약 보관 방법과 함께 유통기한 지난 약 폐기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아까울 수 있지만 약 처리 방법에 맞게 폐기하시고 건강 지키시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처방은 약 유통기한, 알약 유통기한, 유통기한 지난약, 약 버리는 방법, 약 유효기간 유통기한, 지난약 처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