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국약 유통기한 알고 사용하자

반응형

약국약 유통기한 알고 계셨나요? 음식처럼 모든 약에도 유통기한과 사용기한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유통할 수 있는 기한과 약품을 사용할 수 있는 기한인데요.

 

약은 통상적으로 유통기한이 아니라 사용기한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약 사용기한은 약품의 품질과 효능이 유지되는 기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약국 약을 구매했을 때 약국약 유통기한 혹은 약을 복용할 수 있는 기간이 궁금하실 텐데요. 지금부터 약국약 유통기한에 대해 자세히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약국약 유통기한

약국약 유통기한은 얼마나 될까요?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해서 약이 바로 상하거나 곰팡이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약 사용기한이 지나면 약의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저도 그랬지만 통계를 보면 소비자의 90%가 의약품 유통기한을 모르고 약을 구입하고 사용한다고 합니다.

 

위에도 언급드렸지만 당장 배탈이 나거나 문제가 생기지 않더라도 약의 효과와 혹시 모를 약국약 부작용 예방을 위해서 사용기한을 정확히 알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알약 유통기한


 

알약은 가장 흔하게 복용하는 형태의 약 중에 하나이죠. 알약 유통기한은 개봉 전에는 최대 1년, 포장을 뜯은 개봉 후에는 6개월로 공기에 닿는 순간 유통기한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약국에서 구매하셨다면 포장된 그대로 보관하는 게 좋으며 1알씩 낱개로 처방받아 포장된 알약은 6개월 미만으로 유효기간이 짧으며,  개별포장을 뜯어서 처방된 알약은 처방일 기준 2개월 미만이라고 합니다.

 

영양제처럼 원통의 용기에 알약이 들어있는 경우에는 공기에 닿아도 조제약 유통기한이 긴 편에 속해 개봉 후 1년 이내에 섭취하시면 됩니다.

 

가루약 유통기한


 

가루로 된 조제약의 유통기한의 경우 아무래도 약을 조제하면서 생긴 공기접촉으로 일반 알약보다는 유통기한이 짧습니다.

 

공기 접촉면이 커 원래의 알약 상태보다 변질될 가능성이 높아 일반적으로 가루약의 약 사용기한은 처방일 기준 1개월 미만입니다. 

 

연고 사용기한


 

평소 상비약으로 가장 많이 구비해두고 사용하는 연고의 사용기한은 개봉 전은 6개월, 개봉 후는 1개월입니다. 생각보다 사용기한이 짧은 편으로 약의 사용기간이 지난 연고는 피부에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포장을 뜯고 개별 용기에 담은 연고는 처방일 기준 1개월 미만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향이 이상하거나 유통기한이 지났다면 연고 효과가 줄어든 상태이므로 아깝더라도 미련없이 버리는 게 중요합니다. 처음에 연고를 짰는데 물만 나오거나 향이 이상하면 섞지 말고 무조건 버리세요.

 

 

물약 유통기한


 

대표적인 약국약 종류 중 하나인 물약이 있죠. 물약의 경우는 상하기 쉬워서 개봉일로부터 1개월 이내이며, 냉장보관을 하더라도 한달 이장이 지나면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물약통이 아닌 1회용 용기에 담은 경우에는 대략 2주 이내로덜어둔 경우에는 대략적으로 14일~28일 미만으로 약 유통기한이 짧은편입니다. 물약의 형태는 주로 어린이용이 많기 때문에 더욱더 유통기한과 사용기한에 유의하는 게 좋겠죠?

 

지금까지 약국약 유통기한과 사용기한 등에 대해 한 번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것도 알아두면 좋아요!

약 보관 방법과 남은 약 처리 방법 총정리 ▼▼

 

약 보관 방법과 남은 약 처리 방법 총정리

약국 약 보관방법은 약 유통기한 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잘못된 약의 보관은 유통기한과 사용기한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약 보관 방법과 남은 약 처리 방법까지 한 번 알아보

minipoppy1.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