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소수점 버림 진짜 간단한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들 회사에서 엑셀 프로그램을 많이 이용 하실 텐데요. 오늘은 아주 간단하게 엑셀 소수점 버림하는 방법을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엑셀 소수점 버림 방법은 바로 ROUDNDOWN함수를 이용해 엑셀 소수점 버림을 하는 방법입니다. 함수라고 해서 절대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엑셀 소수점 버림 진짜 간단한 방법(+올림,반올림)

먼저 작업할 엑셀 파일을 열어주세요. 전 엑셀 소수점 버림 예시를 위해서 위 사진과 같이 작업할 소수점 숫자들을 입력해보았습니다.

엑셀 소수점 버림

작업할 셀들을 정했다면, 엑셀 소수점 버림 작업결과 값을 나타낼 셀을 선택해주세요.

작업결과 값을 나타낼 셀에 함수를 입력해줍니다.

엑셀 소수점 버림 방법

'=ROUNDDOWN(적용할 셀 선택, 남길 소수점 자릿수) ' 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게 뭔소리냐?

남길 소수점 자리수란?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남기고 싶다면 1, 둘째자리까지 남기고 싶다면 2를 입력하시는 겁니다. 소수점 없이 정수로 남기고 싶다면 0을 입력하면 되겠죠?

=rounddown(적용할 셀, 1)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사진처럼 78.5 이런 식으로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남게 됩니다.

어떤가요 잘 따라오셨나요? 엑셀의 소수점 버림하는 방법 너무나 간단하죠?

 

엑셀 소수점 버림 번외편 : 반올림, 올림하기

다음은 엑셀 소수점 버림 번외편으로 반올림 올림 방법도 적어볼게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클릭한번으로 가능한 방법과 2. 엑셀 소수점 버림하는 방법처럼 함수를 이용하는 것이죠.

먼저 클릭 한번으로 엑셀 소수점 반올림하는 방법입니다.

 

 

엑셀 소수점 반올림을 위해서 위 사진과 같이 숫자가 있는 소수점 버림 작업할 셀들을 모두 선택해주세요. 다 끝났습니다. 숫자 부분들을 잘 선택했다면 아래 사진의 빨간색 표시부분의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엑셀 소수점 반올림

위 사진에 <빨강 화살표>가 보이시나요? 네모칸 표시된 부분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부분을 클릭하면 1초만에 엑셀 소수점 버림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대면 자릿수 줄임 소수자릿수를 줄입니다라는 코멘트가 뜨고, 클릭한 횟수만큼 끝자리부터 소숫점 자리가 버려지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전 원래 소숫점 이하 세자리였고, 두번 클릭하니 첫째자리까지만 남았네요!

다음은 함수를 이용해 엑셀 소수점 반올림하는 방법입니다.

엑셀 반올림 방법

소수점 반올림 = Round, 소수점 올림=Roundup , 소수점 버림 = rounddown 함수를 적용해서 위 방법처럼 하시면 된답니다.

여기까지 엑셀 소수점 버림 함수 관련 내용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