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금 적금 차이 모르면 당한다!

반응형

예금과 적금 차이 다들 알고 계시나요? 아마 다들 적금이나 예금 하나쯤은 다 갖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정확한 적금과 예금의 차이를 아는 분은 적을 것입니다. 적금5%와 예금 2.5%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예금 적금 차이

지금부터 예금 적금 차이에 대해 자세히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예금 적금 차이

적금은 매월 정해진 기간동안 일정금액이나, 자유금액을 납부하여 만기 시에 원금과 이자를 받는 것입니다.  예금은 최초에 예치한 금액을 계약기간동안 묶어두어 만기 시에 원금과 이자 수령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600만원이 있고 오늘 12개월 예금에 가입하면 내년 오늘까지 은행에 맡길테니 이자를 주세요." 라는 것이고, 적금은 "매달 50만원씩 넣어서 12개월 간 600만원을 넣을 테니 이자를 주세요."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적금 5%는 월 금리가 아닌 연금리로 계산해보면 평균 2.71%정도가 나옵니다. 다들 적금에 속으시는 것이 이것입니다. 잘 생각해보십시오.

 

첫 달 납입 금액은 12개월 이자가 적용되겠죠? 12개월 간 통장에 들어가 있는 돈이니까요. 둘째 달 납입액은 어떨까요? 11개월 이자만 적용됩니다. 11개월간 통장에 들어가 있는 돈이니까요.

 

예금과 적금 차이 이해가 되시나요? 마지막 달 납입액은 단 1개월의 이자를 적용받습니다. 그래서 적금은 매달 실효수익율이 떨어지는거죠. 적금을 예금이자로 환산하는 공식은 0.55를 곱하면 됩니다.

 

 

거의 절반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결국 목돈일수록 예금이 좋은 것입니다. 목돈이 없다면 적금을 통해 목돈을 만들고 예금으로 넣고 이런식으로 자금을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금은 목돈을 넣어두는 것이며, 적금은 목돈을 만들기 위해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돈쌤의 명언이 있는데요 저축은 전략이다. 절약 자체가 목표가 되어선 안 된다. 뭔가를 하기 위해서 절약이라는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다.

 

돈언 : 저축을 위해 목돈은 필요없지만 목돈을 만들기 위해선 저축이 꼭 필요하다. 아래 돈쌤의 적금 예금 차이 설명 유튜브 동영상이 있으니 꼭 한 번 보시길 바랍니다.

 

☞ 유튜브 영상 바로가기(예금과 적금의 이자계산법 / 돈워리스쿨)

 

※ 광고가 아닌 예금과 적금 차이 영상이 좋아 공유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예금 적금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