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리에 쥐나는 이유 대처법까지 총정리

반응형

찌릿찌릿 다들 한번쯤 겪어보셨을 다리에 쥐. 어쩌다 갑자기 나타나면 정말 아파서 말 못할 고통에 눈물까지 핑도는 불청객이 다리에 쥐입니다.

계속적으로 다리에 경련이 일어나면 수면이 부족해 피로로 인한 일상생활에 무리까지 줄 수 있는데요. 혹시라도 몸에 이상이 있어서 다리에 쥐가 나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될 때가 있죠. 도대체 다리에 쥐나는 이유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다리에 쥐나는 이유

다리에 쥐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근육에 수분이 부족해 전해질이 결핍되거나 운동으로 근육에 경련이 일어날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는 경우 등이 다리에 쥐나는 이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미네랄 부족 마그네슘, 칼슘 등의 미네랄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미네랄이 부족하면 근육에 비정상적인 수축이 일어나 다리에 쥐나는 이유가 됩니다. 즉 근육경련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죠.

특히나, 다이어트를 위해 식사를 거르거나 굶게된다면 영양불균형으로 근육에 필요한 마그네슘, 칼슘 등 미네랄이 부족해 다리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체내 수분부족 술이나 커피를 자주 마시고, 설사가 잦은 경우는 수분이 다량으로 손실되어 전해질 균형이 깨지고 다리에 쥐나는 이유가 됩니다. 

다리꼬지마 다리를 꼬거나 당뇨,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있을 때에도 다리에 쥐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허리디스크 증상이나 척추관협착증 등의 증상이 있으면 저림 증상이 하체로 내려오며 다리에 쥐가날 수 있습니다.

혈관수축 여름철 더위로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틀어놓고 자거나 이불을 덮지않고 자면 근육의 수축이 쉬워져 다리에 쥐가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추운 겨울철 몸을 웅크리거나 하나의 자세를 오래 유지할 경우 근육이 퇴화되면서 혈관이 수축되기도 합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

혈관이 수축되면 혈액순환 이상을 일으켜 체내로 관련 영양이 잘 흡수되지 못해 근육경련 중 하나인 다리에 쥐나는 이유의 원인이 됩니다.

과도한 운동 특히나 다리 쥐나는 이유가 되는 것이 과도한 운동입니다. 과도한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몸 속의 미네랄 성분역시 땀으로 배출되어 다리에 쥐나는 이유가 됩니다.

과도한 운동으로 피로가 쌓이거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자주 증상이 나타난다면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한, 서서 일하는 직업을 갖고 계신 경우 다리를 수시로 풀어주지 못해 쥐가 날 수 있는데 다리를 풀어주지 않고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하지정맥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 중 다리 쥐나는 이유

수면시간 동안 다리에 쥐나는 이유는 땀과 오한에 의한 혈류 저하로 알려져있는데 수면 중에는 혈액순활이 안좋아지기 쉽기 때문에 다리에 쥐가나는 빈도가 높은 걸로 알려져있는데요

다리에 쥐나는 이유 중 하나인 혈액순환장애, 이는 하지정맥류라는 질환까지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리 정맥 내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혹 다리에 쥐 내림 외에도 저림, 부족 경련, 무겁거나 뜨거운 것처럼 불편감이 지속되거나 심할 경우 통증까지 발생한다면 조속히 흉부외과에 방문해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에 쥐났을 때 대처법

다리에 쥐나는 이유들로 인해 쥐가 났을 때에는 일단 쥐가 난 다리의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육을 이완시켜 혈액순환을 도와줘야 하는데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운동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미네랄이 풍부한 견과류나 바나나, 양파, 토마토, 비트 등을 먹거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차를 마시면 다리에 쥐가 났을 때 증상완화에 좋습니다. 

평소에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 영양소를 채워주는 게 좋겠죠?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것또한 다리 쥐났을 때 대처법으로 좋습니다. 하체를 따뜻하게 해주면 혈액순환을 원환하게 해  다리 경련 완화에 도움을 준답니다.

수면 중 다리에 쥐가나는 경우 발바닥으로 벽이나 바닥을 강하게 눌러주고 다리를 펴 발끝을 얼굴쪽으로 구부려 종아리 근육을 늘여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스트레칭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경우 요가, 필라테스를 해도 좋지만 운동하기가 어렵다면 주변을 한바퀴 돌거나 제자리에서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올바른 수면 자세 다리를 꼬거나 바르지 못한 자세로 잠자면 다리에 압박이 가해져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 있으니 잠을 잘 때에는 쿠션이나 베개를 다리 밑에 깔아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리에 순간적인 쥐 내림이 아닌 시간이 지나서도 지속적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하지정맥류 등의 혈액순환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는 질환의 경우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는 개개인에 따라 이유와 증상이 각각 다르게 나타납니다.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을 유심히 살펴본 후 심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겠습니다.

어떤 질환이든 조기 발견은 곧 조기 치료로 이어질 수 있는 지름길이랍니다. 지금까지 다리 쥐나는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